네이버 방문시 가짜 네이버 페이지 노출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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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방문시 가짜 네이버 페이지 노출 대응

Fomalha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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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방문시 가짜 네이버 페이지 노출  혹은 프로그램 다운로드가 발생할 경우에 대한 대응


목차

0. 주요 사례

1. 공유기 해킹에 의한 이상 현상인지 확인하는 방법

2. 공유기 해킹일 경우 조치 방법

3. 문제 해결이 어려울 경우 도움을 구할 수 있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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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주요 사례

  3G/LTE 상태에서는 정상적으로 네이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나, 무선 랜 (WIFI) 이용시 네이버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가. PC에서 www.naver.com 방문시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아래 그림에서 처럼 오른쪽 부분에 있는 날짜를 보시면, 현재 날짜와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이 페이지가 가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나. 모바일기기에서 네이버 페이지 방문 시 혹은 네이버 앱을 실행시킬 경우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다. 최근 모바일기기에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서 휴대폰 번호나 이름을 입력하게 하거나, APK 파일을 설치하게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녹색 NAVER 로고 위에 http://로 시작되는 줄에 IP주소나, naver.com이 아닌 생소한 주소가 나오는 경우는 가짜입니다.







1. 공유기 해킹에 의한 이상 현상인지 확인하는 방법 (PC)

 가.  시작 - cmd

    


나. nslookup www.naver.com 해 보기

 



다.  나.의 결과에서  Address를 두 부분 (노란색 느낌표, 녹색 체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

   녹색 체크 부분에 있는 IP주소가 다음이 아닐 경우 공유기 해킹에 의한 변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상적인 네이버 IP 주소 : 125.209.222.135~142, 202.131.30.11~12

   모바일 기기에서의 네이버 IP 주소 : 125.209.222.135~142, 202.131.29.100~102

  www.naver.com의 결과가 정상이라면 나. 에서 nslookup m.naver.com 도 실행해 봅니다.

   만약 IP주소가 위와 같지 않다면,  노란색 느낌표 주소와 녹색 체크 부분에 있는 IP 주소를 네이버 보안부서 (ncsiteam@naver.com) 로 메일을 보내주십시오.


2. 공유기 해킹 일 경우 대응

가.  내 IP 확인하기

 PC혹은 모바일의 웹 브라우저에서 http://www.myip.ms 를 방문합니다.


녹색 체크된 부분에 나타난 IP Address가 자신의 IP 주소입니다.

나. 공유기 관리페이지 접근

 웹 브라우저(IE등)에서 http://(가 에서 확인한 내 IP주소):8080 을 시도해 봅니다.

예를 들어 가.에서 확인한 내 IP주소가 1.2.3.4 였다면  http://1.2.3.4:8080 을 시도해 봅니다.

공유기에 따라 http://1.2.3.4 혹은 http://1.2.3.4:8889 해야 관리 페이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페이지가 나타나면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물어볼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모르시거나, 변경한 적이 없다면 ID로 admin, 비밀번호를 admin으로 해서 접속해 보십시오.

ISP 및 공유기 종류에 따라 상이한 화면이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 비슷합니다.


      [C 모 ISP에서 공급하고 있는 공유기 관리 페이지 ]

다. 공유기 DNS 정보 확인 변조

 위의 그림에서 처럼 인터넷 설정 부분을 찾아서 DNS관련 내용을 확인하고 변경해 주십시오.

 DNS서버 주소를 직접 입력할 경우 아래 주소로 채워 주거나,

168.126.63.1  

164.124.101.2

자동으로 DNS 주소를 받도록 합니다.

라. 공유기 비밀번호 설정

공유기 관리 페이지에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지 않을 경우 설정 메뉴를 찾아서 비밀번호를 반드시 부여합니다.

설정을 수행한 후에는 저장을 합니다. (공유기에 따라서는 저장 메뉴가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마. 공유기 재부팅

관리페이지에 공유기 재부팅 메뉴를 찾아서 재부팅 시켜줍니다.

( 공유기에 따라서는 재부팅 항목 메뉴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공유기를 껐다가 켭니다.)

바. PC 혹은 모바일 기기 다시 켜기

PC 혹은 모바일 기기를 다시 켜서 동일한 증상인지 확인합니다.


3. 문제 해결이 어려울 경우 도움을 구할 수 있는 방법

 1,2번의 과정을 수행하는 것이 어렵거나, 수행했더라도 동일한 증상이 발생했을 경우가 있다면

가. 이용하고 계시는 인터넷 업체 고객센터에 연락해, 공유기 해킹으로 인해 가짜 네이버 페이지가 나온다고 신고하시면서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나. 인터넷 업체의 고객센터에서 해결을 하지 못할 경우 네이버 보안부서 (ncsiteam@naver.com)로 메일을 주십시오


* 공유기 설정 변경 관련해서는 아래 게시물을 읽어보셔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http://cafe.naver.com/malzero/100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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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ungae.tistory.com/entry/fakena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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